동경한일침례교회
도서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8-29 (목) 09:57
ㆍ조회: 1584  
순종(Under Cover) 活在遮盖之下 -존 비비어
1. 나의 피난처, 나의 요새, 나의 의뢰하는 여호와
보호 아래(under cover). 이 말은 어린아이가 따뜻한 이불을 덮고 누워 있거나 부모 뒤로 몸을 숨긴 모습을 가리킬 수 있다. 다윗도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하는 자는 전능하신 자의 그늘 아래 거하리로다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나의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시91:1~2)라고 고백했다.
2. 권위의 근원이신 하나님
모든 권위의 근원은 하나님이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르슴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롬13:1~2)
또한 위임된 권위에 저항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권위에 저항하는 것이다. 존 비비어는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이에 대해서 말했다고 자신은 회개하고 그 일을 수습했다고 한다. 경험: 목사님이 청년셀모임의 계획에 대해 허락했으나 8개월뒤 성령이 주신 감동에 의하면 그것은 이 교회가 나갈 방향이 아니라고 번복했을 때, 본인이 운영회에서 목사님께 몇번 자기주장을 세웠다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이 주신 목사님의 권위에 대해 깨닫고 온전히 회개, 순종
순종함으로 자유하기
3. 기쁘게 순종하는 자녀를 찾으시는 하나님
죄는 불법(요일3:4)이다. 불법은 헬라어로 ‘anomia’(아노미아)이다. 테이어 헬라어 사전은 이 단어를 ‘법에 대한 무지나 위반으로 인해 법 없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풀이한다. 불법은 하나님의 법이나 권위에 복종하지 않는 것이다(p.41). 아담의 죄의 본질에 대하여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롬5:19)
두 아들의 비유(마21:28~31)에서, 결국 둘째 아들이 순종했다. 큰 아들은 말만 하고 결국 순종하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지도자들의 불순종을 보여주는 것이다.
4. 미혹의 대가(大家) 사탄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딤후3:1) 사도 바울은 “네가 이것을 알라”고 디모데에게 당부했다. 고통의 때는, 다름 아닌 교회 안에 미혹이 만연한때이다.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마24:4) 미혹의 근원은?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불순종이다. 미혹이 저지당하지 않고 위력을 발하는 이유는? 즐거이 순종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시대에 불법이 성행하는 이유는, 그 뒤에 은밀한 세력이 있기 때문이다(살후2:7). 사탄은 미혹의 대가(大家)이다. 그는 천사들 삼분의 일을 선동해 하나님께 반역했다(계12:3~4). 예수님은 사탄이 거짓말쟁이며 거짓의 아비라고 경고하셨다(요8:44). 말세에 사탄의 속임수와 미혹이 강할 것을 경고하셨다(마24:24). 사탄은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2:2)로 묘사된다. 이런 사탄에게 미혹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에덴동산에서 인류의 조상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거짓으로 속이는 사탄의 속임에 넘어갔다. 사탄은 지금도 우리를 속여서 하나님의 권위에 반항하게 한다.
5. 순종의 씨앗, 불순종의 씨앗
아담과 하와처럼 가인도 불순종하였다. 가인은 하나님의 방법대로 예물을 드리지 않았다. 하나님은 가인과 그가 드린 예물을 받지 않았다. 이것 때문에 가인은 분노하였고 하나님께서 열납하신 아벨을 죽였다. 하나님은 가인에게 경고하셨다.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4:7b)
6. 순도 백퍼센트 순종
부분적인 순종은 결국 불순종이다. 99퍼센트의 순종도 불순종이다. 사울왕은 아말렉을 칠 때 진멸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부분적으로 순종했는데, 이것은 결국 불순종의 죄를 행한 것이었다. “저희에게 당한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10:11)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제사 이전에 온전한 순종이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모범을 보여주신대로 온전하게 순종해야 한다.
7. 생명을 향해 열린 문, 순종
발락은 발람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저주를 선포하려고 했지만, 하나님께서 이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발람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꾀를 내어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음행의 죄에 빠지게 했다.
그 때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지금 불순종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것을 빨리 깨달은 자는 회개하여 온전히 회복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질서에 뿌리내리기
8.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
‘위에 있는 권세’에 순종해야 한다. 정부 당국과 하나님께서 세우신 모든 권위에 복종해야 한다. ‘굴복하라’는 말은 ‘지도자의 명령에 군대의 진용을 갖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 악한 권위도 하나님이 정하신 것인가?’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독일의 히틀러나 출애굽 이전의 바로왕과 같은 존재에게도 복종해야 하는가? 여기서 사도행전 12장의 기사를 인용하고자 한다. 헤롯 아그립바1세는 유대인들이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죽인 것을 기뻐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힘을 얻은 헤롯 아그립바1세는 베드로도 죽이려고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기적적으로 베드로를 감옥에서 나오게 하셨고, 그후 헤롯 아그립바1세는 충이 먹어서 죽게 되었다. 전능자를 대적한 자의 최후를 보여준 사건이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심판을 믿어야 한다.
9. 하나님 나라의 법, 왕을 공경하라
베드로는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공경하라’(벧전2:17)고 했다. 여기 사용된 ‘공경하다’는 단어 timao(티마오)는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8장 49절에 “나는 ...나의 아버지를 공경한다”고 할 때 사용한 단어와 같은 것이다. 베드로가 벧전2:17에서 공경하라고 한 대상은 바로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는 자들이었다. 그런 자들을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악을 악으로 갚을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실 것이다.
10. 배나 존경할 자
한나가 아들을 달라고 기도할 때 제사장 엘리로부터 모멸감을 느낄 수 있는 말을 들었지만 한나는 끝까지 권위자를 향하여 겸손한 태도를 지켰다. 우리는 감정보다 하나님 앞에서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영적 권위에 복종하는 것은 매우 유익한 것이다. 바울은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딤전5:17)고 가르쳤다.
11. 순종하는 마음, 복종하는 태도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중략)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히13:17) 우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해야 한다. 태도도 복종하고, 행동도 순종해야 한다. 지도자가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도전하지 않으면, 말씀을 벗어나지 않을 때 순종해야 한다. 다니엘은 기도하지 말라는 왕의 명령에 불순종했다. 왜냐하면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기도하지 말라는 법에는 순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우선순위의 원칙이 있다.
12. 권위를 인정하고 복종하는 능력
모세가 바로 앞에 등장했을 때 바로는 모세 때문에 히브리인들을 더 가혹하게 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모세 때문에 히브리인들의 고통이 가중되었다. 이 때 지도자 모세에 대하여 불순종하는 자들이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세우신 권위자에게 순종해야 한다.
13. 판단하시는 분은 하나님
사울왕은 죄없는 다윗을 죽이려고 했다. 다윗은 도망치는 중에 사울을 해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하나님이 기름부어 세운 왕에게 손을 대지 않았다. 이것이 다윗의 신앙이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신원하여 주시기를 기다렸다. 부당한 리더십에 불순종하는 것보다 하나님께서 신원하여 주시기를 기다린 다윗을 본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14. 생명을 살리는 메시지
홍수 이후 노아는 술에 취해서 자녀들에게 보이지 말아야 할 모습을 보여 주었다. 함은 그것을 말하고 다녔다. 셈과 야벳은 그것을 보지 않고 오히려 뒷걸음으로 다가가 옷으로 아버지를 가려주었다. 이 일 때문에 함은 저주를 받았다. 불순종은 심판을 자초한다(롬13:1~2)
민수기 12장에서 구스 여인을 취한 것 때문에 모세에게 반기를 들었던 아론과 미리암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 미리암은 나병에 걸리게 되었다. 고라의 불순종으로 인한 무서운 심판을 우리가 알고 있다. 불순종은 심판을 불러 올 수 밖에 없다. 불순종은 개인 뿐 아니라 공동체를 파멸로 이끈다.
순종으로 깊어지는 믿음의 우물
15. 모든 영역에서 권위 인정하기
교회나 정부 뿐 아니라 가정에서 권위자에 대한 순종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녀들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한다. 부부 관계에 있어서 피차 복종해야 하며, 남편은 아내를 자기 몸처럼 사랑하고, 아내는 교회가 주께 하듯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해야 한다. 사회에서도 권위자에 대하여 순종해야 한다. 여기에서 권위를 식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회에서 거짓 교사들에게 순종해야 할 필요는 없다.
16. 순종으로 자라는 믿음
제자들은 주님께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눅17:5)라고 구하였다. 예수님은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면 기적이 나타날 것이라고 하셨다(눅17:6). 우리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믿음은 순종함으로 더 크게 결실할 것이다.
  0
3500
    N     분류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12 순종(Under Cover) 活在遮盖之下 -존 비비어 관리자 2013-08-29 1584
11 온유의 멍에-에이든 토져 관리자 2013-08-22 922
10 존중 (하)-존 비비어 관리자 2013-08-08 833
9 존중 (상)- 존 비비어 관리자 2013-08-08 827
8 영의 양식(3차 입고도서목록) 관리자 2012-09-01 1065
7 영의 양식(3차 입고도서목록) [1] 관리자 2012-07-20 1221
6 사랑-케네스 해긴 2 관리자 2012-07-09 943
5 사랑-케네스 해긴 1 관리자 2012-07-09 1032
4 네 입에 건강이 있다. 관리자 2012-07-09 929
3 승리의 원리 관리자 2012-07-09 964
2 높은 곳으로부터 오는 능력 관리자 2012-07-09 1009
1 영의 양식(1차+2차 입고 도서목록) admin 2012-07-09 109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