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한일침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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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8-22 (목)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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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유의 멍에-에이든 토져
쉼이란 멍에를 벗는 일. 무엇을 행함으로써가 아니라, 행하기를 멈춤으로서 벗게 된다. 예수의 온유가 곧 쉼. 멍에:심적 원인들로부터 발하여 우리의 영과 육을 쏘는 것.
첫째의 멍에: 교만=자기 중심이라는 짐이야말로 참으로 무거운 것이다. 번민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이 그대를 과소 평가했다는 데서부터 왔음. 자아라는 우상을 마음에 모셔 두는 한 그 우상을 모욕하기를 좋아하는 대적은 항상 우리 앞에 있음. 심령의 평안이란 바랄 수 없고 이런 마음의 암투(暗鬪)는 한번 시작하면 끝이 없으며, 점점 더 격심. 그러나 어두움의 아들들은 이 멍에를 끈기있게 메고 나감. 예: 자기에게 불리한 한마디 한마디에 반항하며, 사소한 비평마다 애간장을 태우며 머리를 쥐어뜯고, 남이 잘되는 것을 보면 잠을 못잔다.
이 멍에를 벗는 방법: 온유한 심령- 누가 나보다 크냐 작냐에 관심없음. 왜? 세상의 평가는 무가치. 온유한 사람이란 비굴한 열등감에 눌려서 남의 말을 듣고 일희일우(一喜一憂)하는 졸장부가 아니고, 사자와 같이 대담하게 삼손과 같이 힘차게 자신의 도덕적 긍지를 지켜 나가는 사람이다. 그는 하나님이 자기를 보시듯이 세상은 자기를 볼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더 이상 세상의 평가를 개의치 않는다. 영혼의 안식처 곧 하나님께서 기꺼이 몸을 내어 맡기고 스스로를 지키려던 옛 노력은 끝. 그러므로 그는 온유가 주는 평화를 찾게 되는 것이다.
둘째의 멍에: 허식의 멍에. 위선과는 좀 다르다. 허식이란 내 내적 빈곤을 감추기 위해서 나의 제일 좋은 면만을 내세우려는 인간의 보편적 심리를 말한다. 이 멍에는 심각, 이 부자연한 생활 방식은 점진적으로 희생물의 목을 졸라 들어가는 괴물임. 이 멍에를 벗는 방법: "너희는 어린 아이와 같이 되라"(마 18:2∼5).어린아이는 비교하지 않으며, 가진 그것에서 직접 기쁨을 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키가 자람에 따라서 죄가 그들의 심성을 휘저어 놓는 결과로 남의 것을 부러워하는 마음과 시기심이 눈을 뜸.. 이 멍에는 인간의 영혼을 내리누르기 시작.
세번째 멍에: 가장=기교를 부리는 일 뜻하지 않은 사이에 내 속마음을 친구들이나 원수들이 들여다 봄으로써 자기의 내적 공허가 폭로되지 않을까 하는 공포를 품고 살아간다. 예:소위 말재주가 있다는 사람들은 혹 실수를 해서 어리석은 말을 할까 수시로 긴장. "광고술"은 인간의 이 가장하는 성향을 응용. 나 이외의 것으로 보이려는 인간의 이 욕망에 영합(迎合)하여 무수한 책, 화장품, 의류가 팔리고 있다. 이 멍에를 벗는 방법: 예수 앞에 풀어놓은 후 부터는, 우리 심령에서는 오직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바를 추구하려는 생각이, 전에 사람의 눈, 귀를 두려워하던 모든 생각을 대신하게 된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나"가 내 전체가 되고, "어떻게 나타날 나"는 우리의 관심권내에서 멀리 사라지고 만다. 죄를 제외하고는 아무 것도 부끄러워할 것이 없다.
예수께서는 모든 인간을 향해 부르신다.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예수가 계시하시는 평안은 온유의 평안이며, 또 그 평안은 우리의 가식을 그치고, 솔직히 나 자신을 받아들일 때에 얻어지는 즐거운 해방인 것이다. 처음에는 희생인 것 같지만, 이 멍에를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몸소 같이 메어 준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우리는 충족한 은혜 속에 묻히게 된다. 주님, 저를 어린 아이와 같게 하소서. 지위, 권력, 명예, 이익을 얻으려는 고통에서 저를 건지소서. 허영과 가식을 버리게 하소서. 자기를 부인하게 하시고 주님만을 바라봄으로 참 평안을 얻게 하옵소서. 평안을 찾을 수 있는 온유의 멍에, 주님의 "쉬운 멍에"를 제게 지워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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